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심리학 이야기

심리학이야기/당당한 사람의 말버릇...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2. 11. 13. 17:14

 

뭘 해도 만만해 보이는 사람과 당당한 사람의 말버릇 (김윤나 소장) - YouTube

 

심리학이야기

당당한 사람의 말버릇

말 그릇의 저자. 김윤나 소장

 

말의 담장이 낮은 사람

1.내가 괜찮은지 살피지 않은 사람-내가 괜찮은지 살피자

2.자기 의견을 내지 않는 사람-내 의견을 밝히자

3.나는 잘 몰라요 하는 사람-나의 능력을 인정하자

 

관계에서 경계가 불분명한 사람

만만한사람이 된다. 편안한 것과 만만한 것은 다르다

 

말의 담장이 높은 사람

1.내가 나를 신뢰하자-자기감, 다양한 부분에서 나를 이해하는 감각, 나의 빛과 그림자 영역을 받아줌이 필요

2.경계를 잘 짓자(내 것과 네 것을 구분하자)

 

 

대응.

1.감정의 적정선을 잘 타자(불편한 감정을 불편하다, 서운하다말하기)

2.내가 원하는 것을 명확히 하기(나는 이것을 좋아한다)

3.화두 던지는 질문을 하자(저한테 어떤 역할을 기대하십니까?)

 

자료출처 놀면서 배우는 심리학

 

소장님 소개 (tistory.com)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심리학이야기 #심리상담 #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말의담장이낮은사람 #내가괜찮은지살피지않은사람 #자기의견을내지않는사람 #나는잘몰라요하는사람 #내가괜찮은지살피자 #내의견을밝히자 #나의능력을인정하자 #내가나를신뢰하자 #경계를잘짓자 #감정의적정선을잘타자 #내가원하는것을명확히하기 #화두던지는질문을하자 #심리상담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