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마음 사랑

마음사랑/감정의 타당화...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3. 2. 10. 20:52

 

감정의 타당화

 

마음사랑

감정의 타당화

 

여름이 되면 폭우가 쏟아지고 천둥 번개도 친다. 메마른 땅에 갑자기 물이 넘치고 마른하늘에서는 번갯불이 번뜩이기도 한다.

 

그런데 우리가 만나는 사람 중에 여름날 폭우와 천둥 번개 같은 사람이 있다. 그들은 물불을 가리지 않는다. 물도 쏟아내고 불도 품는다. 그래서 주변에 다른 사람들이 함께하기 힘들다.

 

하지만 그들도 우리 같은 사람이다. 그렇게 된 것은 그들의 필요와 자신들의 감정에 부모나 주 양육자가 그 마음이나 정서를 인정해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른 말로 그들의 감정을 타당화 해주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들의 감정이나 요구를 숨긴다. 타인에게 감정을 표출하다가 비난과 욕을 많이 먹었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사람을 겪는 당사자는 힘들다. 그렇지만 그 상대는 더 힘들다. 그래서 자신의 감정이나 요구를 부정하고 타인의 감정이나 요구에 맞춘다. 그렇게 억눌린 감정과 요구는 수시로 폭우가 되고 번갯불이 된다.

 

이런 이들을 돕는 것은 그들의 마음을 인정해주는 것이다. 그들이 심한 감정을 표출해도 인내하고 너의 감정이 그럴 수밖에 없다 타당화 해주는 것이다. 이런 감정의 타당화 과정을 거쳐서 그들은 폭우를 덜 쏟아내고 천둥 번개도 줄어든다. 그래서 자신도 주변 사람들도 편안해질 수 있다.

 

사진출처 켈리랑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마음사랑 #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 #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감정의타당화 #여름 #폭우 #천둥 #번개 #번갯불 ###감정 #부모 #양육자 #타당화 #자기감정요구부정 #타인감정요구에맞춤 #억눌린감정요구 #마음인정 #감정표출인내 #자신편안해짐 #주변사람편안해짐 #심리상담전문가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