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2023/03 14

마음사랑/즉시성...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즉시성 마음사랑 즉시성 요즘 관심 가지는 단어가 하나 있다. 즉시 즉각 이다. 무언가 나에게 일어나는 일에 미루거나 놓치지 않고 즉시 대응, 대처하는 것이다. 무수한 내담자들을 만나지만 대부분 한결같이 그들 중에 다수가 이 즉시 대응, 대처하지 못한다. 누군가가 자신에게 말을 함부로 해도 일단 무언가 이상하다는 느낌이나 생각만 남고 지나쳐 버린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그것이 속상하고 화가 난다. 내가 왜 그때 말하지 못했을까? 왜 그때 지나쳤지 분명히 그 사람이 나를 존중하지 않았는데 무엇 때문에 나는 나에게 상처를 준 그의 말과 행위에 즉시 대처하지 못했을까? 하는 고민과 생각을 하는 것이다. 만약 그때 그들이, ‘잠깐만요, 제가 잘 못 들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이런 말 한..

마음 사랑 2023.03.31

우울증심리상담/봄철우울증...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우울증심리상담 봄철우울증 봄은 꽃피고 새가 즐겁게 지저귀는 때이다. 소위 만물이 생동하는 계절이 봄이다. 그렇지만 이런 봄에 우울증이 많이 발생하는 것도 사실이다. 왜 그럴까? 봄은 시작을 알리는 계절이기에 새로운 봄이 오면 누구나 어떤 시작을 해야 하나? 하는 생각을 가진다. 그래서 새로운 운동을 하거나 새로운 공부를 하거나 새집을 마련하거나 무엇인가를 새롭게 계획한다. 하지만 이런 것을 하지 못하고 작년에나 올해도 한 결같이 나는 안 좋은 것 같다는 생각을 가진 이들은 우울에 빠지기 쉽다. 그리고 겨우내 움츠러든 몸이 새로운 변화에 적응을 하기도 쉽지 않다. 거기다가 겨울철에 빛을 잘 보지 못한 것까지 겹치면서 우울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봄철우울증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이렇다. 봄철우울증은 계절성 우..

우울증 2023.03.29

마음시/바람...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시 바람 나태주 나는 몸이 없고 형체도 없어요. 당신 곁에 오래 머물 수도 없고 당신과 함께 살 수도 없어요. 그렇지만 당신을 사랑해요. 그건 당신도 알 거에요. 나는 손도 없고 발도 없어요. 당신과 정답게 볼을 부 빌 수도 없고 당신과 어깨 기대어 마주 설 수도 없어요. 그렇지만 당신을 만질 수는 있어요. 그건 당신도 느낄 거에요. 나의 몸은 다만 자취. 나의 마음은 다만 흐느낌. 자취와 흐느낌만으로 당신을 그리워해요. 당신을 사랑해요. 그건 앞으로도 오래 그럴 거에요. 사진출처 켈리랑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

마음 시 2023.03.27

심리학이야기/아들과 불편한 아버지...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https://www.youtube.com/watch?v=223ClGYY8LQ 심리학이야기 아들과 불편한 아버지 한세대심리상담대학원 최광현 교수 아버지와 아들 근본적 관계 엄마와 아들의 관계, 혈육의 관계가 우선, 한때 엄마의 신체의 일부, 말할 수 없는 끈끈함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 사회적 관계가 우선, 엄마가 아버지라 인정해 주고, 아들이 아버지라 인정해 주어야 시작된 관계. 아버지 쉐도우 아들 니체, 아들은 아버지의 벌거벗겨진 몸, 아들 행동 속에 보이지 않는 아버지 모습. 숨겨져 있는 아버지의 쉐도우(그림자) 아들, 아버지의 그림자 드러나는 대상, 타인은 주로 아버지의 빛만 봄, 아버지의 쉐도우 아들의 인생과 모습에서 관찰됨 쉐도우 아들 통해서 드러나는 이유 아버지 사람들 앞에서 자신의 쉐도우 억..

심리학 이야기 2023.03.25

마음사랑/알고 보면 굳어진 생각들..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사랑 알고 보면 굳어진 생각들 미국인 제인 엘리엇이 자신의 반 학생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한 실험을 했다. 한 그룹은 파란 눈의 학생들, 다른 그룹은 갈색 눈의 학생들로 나누었다. 그리고는 학생들에게 파란 눈의 아이들이 갈색 눈의 아이들 보다 성적이 더 우수하다고 양 그룹에 모두 말했다. 그러자 놀라운 일이 일어났다. 그때부터 파란 눈의 학생들은 갈색 눈을 가진 학생들을 비웃거나 놀리는 게 나타난 것이다. 그리고 더 놀라운 것은 갑자기 갈색 눈의 학생들의 성적이 떨어진 것이다. 그녀는 그래서 다음에는 반대로 두 그룹 모두에게 사실은 갈색 눈을 가진 친구들이 성적이 더 뛰어나다고 말했다. 그러자 이번에는 그 말을 들은 이후로부터 갈색 눈을 가진 친구들이 파란 눈을 가진 아이들을 무시하고 괴롭히는 일..

마음 사랑 2023.03.22

우울증심리상담/만성 우울증 증상...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우울증심리상담 만성 우울증 증상 만성 우울증은 단기간의 어떤 이유로 우울한 경미한 우울증이나 주요 우울증과 다르다. 만성 우울증은 우울증이 오래도록 진행되고 만성화되어서 자신이 우울증을 가지고 있는지 내가 성격이 그런지 오해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 그래서 우울증치료를 안하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우울증의 부정적 영향에서 벗어나기 어렵고 성격화된 우울증으로 삶의 질이 떨어지고 생활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준다. 이런 만성 우울증이라도 성격화된 원인을 잘 파악해서 심리치료하면 만성 우울증을 벗어나서 성격이 변화되어서 삶의 질을 높일수 있다. 그렇다면 이런 만성 우울증의 증상을 살펴본다면 몇 가지로 볼 수 있다. 1) 이유 없이 화를 자주 낸다 작은 잘못이나 실수에도 화가 난다. 불평이나 불만을 토로하는 습관이 ..

우울증 2023.03.20

마음시/뒤처진 새...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시 뒤처진 새 라이너 쿤체 철새 때가, 남쪽에서 날아오며 도나우강을 건널 때면, 나는 기다린다 뒤처진 새를 그게 어떤 건지, 내가 안다 남들과 발맞출 수 없다는 것 어릴 적부터 내가 안다 뒤처진 새가 머리 위로 날아 떠나면 나는 그에게 힘을 보낸다 사진출처 켈리랑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마음시 #뒤처진새 #라이너쿤체 #심리상담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뒤처짐 #새 #철새 #남쪽 #날아옴 #도나우강 #건넘 #기다림 ..

마음 시 2023.03.18

심리학이야기/만만하게 보는 사람 끊어내기...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https://www.youtube.com/watch?v=I9IHtEoi5wE 심리학 이야기 만만하게 보는 사람 끊어내기 협상 전문가 류재언 대화하는 방식 상어식 대화, 먹잇감 찾고 포착, 구석으로 몰고 폭력적 공격, 헐뜯고 희생자 삼음, 자신의 지위 상대보다 높게 하는 방식 인간 관계함. 고래식 대화, 기본적 단단한 자존감, 유연한 태도, 누군가 포식하거나 폭력 하지 않음, 서로 존중하면서 인간관계 함. 상어식대화 구사하는 사람, 예) 술자리, 한 명 표적 삼음, 공개적 비난 놀림, 자신 의기양양 인간관계와 대화법 구사, 가해 통해서 존재감 만끽, 이때 많은 이들 참여, 상대 지옥 같고 유쾌하지 않음. 반대로 티 나지 않게 공격하는 이, 상대 알지 못하게 공격함, 대담하지 않으나 집요, 치밀 끈질기게 ..

심리학 이야기 2023.03.16

마음사랑/내 마음속 사실이 사실이 아니다?...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사랑 내 마음속 사실이 사실이 아니다? 어떤 때 무언가를 들은 것 같고 아는 것같이 생각되는 때가 가끔 있다. 거의 분명히 보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가족들과 이야기하면서 내가 보고 들었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야기를 계속하다 보면 내가 직접 본 것이 아님을 알게 된다. 당연히 나 자신이 경험한 것도 아니다. 그냥 누군가에게 들었던 것을 내가 경험한 것이라고 믿은 것이다. 이글을 보는 이들도 이런 경험을 간혹 할 수도 있다. 미국 뉴욕의 911 테러 사건을 우리가 왠지 직접 본 경험이 든 때가 있는가? 비행기가 와서 뉴욕 쌍둥이 빌딩을 때리는 것을 우리는 기억한다. 티브 뉴스에서 너무나 많이 충격적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이 충격적 사건을 자주 본 우리는 비행기가 그 빌딩을 때리는 것을 내가 직접..

마음 사랑 2023.03.14

마음시/따스한 손...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시 따스한 손 나태주 날씨 많이 추워졌다 네 손을 쥐여다오 머플러가 아니고 양말이 아니고 장갑이 아니다 바람까지 많이 쌀쌀해졌다 따스한 손을 좀 잡자 나에게는 이제 네 손이 머플러이고 양말이고 또 장갑이란다. 사진출처 켈리랑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마음시 #따스한손 #나태주 #심리상담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날씨 #추위 #손 #쥐여다오 #머플러 #양말 #장갑 #바람 #쌀쌀함 #나 #너 #심리상담전문가 #김광태심리..

마음 시 2023.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