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2023/04 14

심리학이야기/인간관계가 서투른 사람들...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https://www.youtube.com/watch?v=vuEjrjtffOA 심리학이야기 인간관계가 서투른 사람들 장성숙 카톨릭대학교 명예교수 사람들에게 만만히 보이는 사람 사람에 대해 무관심, 인간관계에 즐거움 경험 못 함, 반대로 사람에게 괴로움 많이 당함, 그래서 사람을 자꾸 꺼림, 가정과 회사에도 환영 못 받음. 1. 무관심하거나 무심한 사람 감정에 대해 둔함, 상대 감정을 알아차리지 못함, 맥락에 맞는 말 하지 못함, 사람에 대해서 무심하여 엉뚱한 이야기, 그래서 상호작용 잘 못 함. 2. 어릴 때 혼나거나 불이익 받은 사람 말했을 때 책 잡힐까 머뭇거림, 혹은 상대방이 야단칠까 우물쭈물, 방어적 타입 발전, 자기 동굴 속 들어감. 3. 흑 역사가 많은 사람 첩의 자식/아버지가 감옥에 감/폭력..

심리학 이야기 2023.04.30

마음사랑/두 가지 이상의 일을 동시에 하는 것...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사랑 두 가지 이상의 일을 동시에 하는 것 티브를 보면서 유튜브도 하고, 또 과제도 하는 지인을 안다. 그이의 능력은 참 놀랍다. 나는 영어 티브를 틀어놓고 웹툰을 본다. 두 가지를 한꺼 번에 해내고 싶은 욕심에서 그렇다. 그런데 들리던 영어가 어느 때인가 들리지 않는다. 나는 내가 영어 프로그램을 틀어 놓았다는 생각도 잊고 이미 웹툰 삼매경에 빠져 버린 것이다. 이런 나를 보다가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을 하는 사람을 보면 신기하다. 저게 되는 것일까? 하는데 그것이 되고 있다. 이 능력을 멀티태스킹이라고 부른다. 여러 가지 일을 같은 시간에 동시에 처리하는 것은 시간도 절약되어 보이고 굉장해 보인다. 생각해 보면 아내가 두 가지 이상을 하는 능력은 나보다 매우 나은 것 같다. 아내는 뜨개질을 하면서..

마음 사랑 2023.04.27

우울증심리상담/연예인 우울증...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우울증심리상담 연예인 우울증 심리장애 중에서 가장 흔한 것이 우울증이다. 그래서 우울증을 마음의 감기라고 한다. 우울증을 감기만큼 별 것 아니라고 무시하는 의미에서 마음의 감기라 하는 게 아니다. 너무나 흔한 심리장애이기에 마음의 감기라 불린다. 그러나 우울증은 방치하면 마음의 암이 되어 버린다. 우리나라는 우울증과 자살률에서 OECD 기준 1위이다. 2021년 OECD 발표에 의하면 코로나 이후 국민 10명 중 4명이 우울증이나 우울감을 겪을 만큼 더 심각해졌다. 상담기관이나 정신과에 우울증치료를 받으려고 예약하거나 치료를 받는 이들도 많이 늘어났다. 우울증은 먼저 우울증을 겪는 본인이 인지하고 주변에 알려서 적극적인 도움을 받아야 한다. 특별히 우울증을 정신병 정도로 생각하는 이들이 아직도 있다. 그..

우울증 2023.04.25

마음시/사랑의 방식...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시 사랑의 방식 나태주 나는 이제 너하고 영원한 사랑을 약속할 수는 없다 이 세상 끝까지라고 말하진 못한다 다만 오늘까지 너를 생각하고 지금 이 순간만은 온전하고도 슬프게 너를 사랑할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한다 이것이 오늘 나의 최선이다 나의 사랑의 방식이다. 사진출처 켈리랑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마음시 #사랑의방식 #나태주 #심리상담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나 #너 #영원한사랑 #약속 #세상 #말 #오늘 #..

마음 시 2023.04.23

우울증심리상담/우울증 진단과 치료 암 환자 생존에 영향...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 진단과 치료 암 환자 생존에 영향 암 가진 이들이 동반을 자주 하는 것이 있다. 바로 우울증이다. 암은 지금 정복이 많이 되고 있지만, 아직도 불치병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리고 실제로 지금도 치료가 많이 어렵다. 그러다 보니 암에 걸리면 매우 불안하고 우울해진다. 그리고 이런 우울함과 우울증은 암 치료와 암 환자의 삶에 큰 영향을 준다. 미국 켄터키 대학 암센터 연구팀은 유방암 진단 전 또는 진단 후에 나타난 우울증이 유방암 환자의 생존율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그들은 2007~2011년 사이 침윤성 유방암 진단을 받은 미국 내 거주하는 6천54명을 대상으로 약 4년간 추적연구를 했다. 이들 연구팀은 우울증 경험이 없는 유방암 환자, 유방암 진단 전에만 우울..

우울증 2023.04.21

심리학이야기/나를 약해지게 하는 의미박탈자...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https://www.youtube.com/watch?v=UUb1THs7Vms 심리학이야기 나를 약해지게 하는 의미박탈자 전미경 정신과 의사 의미박탈자 상대방 힘들게 하는 것 알지 못함, 자기중심적 행동, 배려 없음, 상대방 힘듦 무시, 공감 능력 떨어짐, 상대 기능과 역할 수단으로 봄, 끊임없는 비난과 질책, 내 삶의 의미 박탈해감. 의미박탈자 끊어내지 못하는 사람 의미박탈자인 부모, 부모 역사와 나의 역사가 섞여 있음, 나쁜 역사만 있지 않음, 의미박탈자와 관계 끊어냄, 좋은 것도 끊어내야 해서 힘듦, 인정욕구/애정욕구, 부모가 사랑해주지 않음이 힘듦, 부모가 없다는 생각이 힘듦, 그래서 애정을 갈구, 부모가 바뀔거라 기대함, 부모와 거리 둔 후 행복할 확신 없음, 없는 것보다 낫다 생각함, 그래서 ..

심리학 이야기 2023.04.19

마음시/잎사귀 하나...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시 잎사귀 하나 까비르 잎사귀 하나, 바람에 날려 가지에서 떨어지며 나무에게 말하네. ‘숲의 왕이여, 이제 가을이 와 나는 떨어져 당신에게서 멀어지네.’ 나무가 대답하네. ‘사랑하는 잎사귀여, 그것이 세상의 방식이라네. 왔다가 가는 것,’ 숨을 쉴 때마다 그대를 창조한 이의 이름을 기억하라. 그대 또한 언제 바람에 떨어질지 알 수 없으니, 모든 호흡마다 그 순간을 살라. 사진출처 켈리랑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마음시 #잎사귀하나 #..

마음 시 2023.04.17

마음사랑/타인은 나에게 별 관심이 없다...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사랑 타인은 나에게 별 관심이 없다 드라마 등에서 많이 나오는 장면이 있다. 바로 사람들 앞에서 보이고 싶지 않은 장면을 연출해 내는 것이다. 매우 부끄럽거나 창피함을 느끼는 일을 우연히 벌이는 것이다. 나름 아름답거나 우아하게 입은 여주인공이 회사로 출근하는 상황이다. 사람들이 ‘나를 아름답구나, 예쁘다.’라고 말해주겠지 생각한다. 혹은 연봉이 올라서 간 만에 비싼 수트를 입은 남자 주인공이 ‘야! 너 그렇게 안 봤는데 멋지구나. 잘 생겼는데.’ 그런 말을 해주길 기대했다. 그런데 그날따라 소위 일진이 안 좋다. 회사를 향하여 부푼 기대를 안고 빠르게 걸어가다가 무언가를 밟고 쭈욱 미끄러진다. 미끄럼틀을 타는 아이가 아니다. 원하지 않는데도 미끄럼틀을 아름답고 멋진 옷을 입고 탄다. 미끄러지면서 보..

마음 사랑 2023.04.15

마음시/미리, 탄자니아...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시 미리, 탄자니아 나태주 사람들이 얼룩말처럼 뒹굴며 산다 얼룩말처럼 어울려 산다 그러나 뒹굴며 살 풀밭이 없어서 걱정이고 사람은 얼룩말이 아니라서 걱정이다 사람들이 물이 없는 땅에서도 울창하게 자라는 나무처럼 산다 꿋꿋이 견디며 산다 그러나 사람은 나무들처럼 목마름을 참을 수 없어 걱정이고 사람은 끝까지 나무가 아니라서 걱정이다 생각만 해도 목이 마르다 너무 멀고 아득하다. 사진출처 켈리랑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마음시 #미리,탄..

마음 시 2023.04.13

심리학이야기/걱정 많은 사람 걱정 없이 살기...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https://www.youtube.com/watch?v=6igtT7WY2r8 심리학이야기 걱정 많은 사람 걱정 없이 살기 삼성서울병원 최연호 교수 걱정 많고 예민한 사람, 시각과 청각 좋을 수 있음, 후각과 미각도 예민 한편, 편식도 심한 경우 많음, 냄새 잘 맡아 구역질 쉽게 나옴. 걱정 많은 사람 특징, 살아오면서 부정적인 것 기억 저장, 심한 해 당한 것/손해 본 것/기분 나쁜 것 기억, 부정적 기억 남보다 쉽게 끄집어 냄. 손해에 예민함, 잠재적 손해 대비함, 손해 피하려는 본능과 두려움, 손해 두려움으로 손해 피하려 함. 손해 왔을 때 대비함, 전문직 많음, 무엇이라도 하려함, 안 하면 비난받을까 두려워함, 손해대비로 자신과 타인에게 피해, 마음이 아프고 힘들어서 무언가 자꾸 함. 과거의 일이..

심리학 이야기 2023.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