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심리상담/인류를 괴롭히는 우울증...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1. 12. 30. 18:58

인류를 괴롭히는 우울증

 

 

 

인류를 괴롭히는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현재 우울증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가장 주요한 요인은 코로나19 때문이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우울증으로 고통 하는 사람들은 2021년 현재 약 26400만명에 달한다고 한다. 또한 현재 대한민국은 한국의료과학 저널에 따르면 국민 10명중 4명이 경증 이상의 우울증을 경험하고 있다.

 

이렇게 인간을 괴롭히는 우울증은 매년 증가하고 있고 세계보건 기구는 2020년 쯤 에는 우울증이 인류를 괴롭히는 질병 2위가 될 것이라고 전망한 적도 있다. 마음의 감기라고 부르는 우울증은 자살 원인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심각한 장애이다.

 

심리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심리전문가인 프로이드는 약 백 년 전에 이런 말을 했다. “우리가 아는 한 삶은 우리에게 너무 가혹하다. 삶은 너무 많은 고통과 실망과 불가능한 임무들로 우리를 힘들게 한다.” 이런 말을 한 그는 인간의 고통에 대해서 세 가지를 이야기 했다. 하나는 썩어질 운명인 육신으로부터, 그리고 다른 하나는 위압적이고 무자비한 파괴력으로 우리를 호령하는 바깥세상으로부터, 마지막으로 하나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오는 고통으로 부터의 위협이라고 했다.

 

인간의 몸에 질병이나 세상으로 부터의 오는 위협이나 타인과의 관계의 고통이 가져오는 것이 우울증이다. 프로이드가 말한 세 가지 고통은 모두 오늘날 사람들이 힘겨워하는 우울증과 다 관련된 것이다.

 

그런데 이 우울증은 인류역사만큼 오래되었다. 우리가 이름만 들어도 아는 마틴 루터, 모차르트, 고흐, 등은 유명한 역사적 인물들이지만 우울증에 시달렸다. 우울증은 시대와 장소 사람과 관계없이 나타난다. 성경속의 인물인 엘리야도 우울증을 앓은 것으로 추정된다.

 

이런 우울증은 현재 안타깝게도 확실한 원인 파악이 되지 않고 있고 여러 신경심리적, 심리적, 사회적 설들이 주장되고 있다. 확실 한 것은 우울증은 각 사람마다 그의 삶이 환경이 있고 신체적 심리적 약점이 있다는 것이다. 이런 것들을 통해서 우울증은 파고들고 자리를 잡는다.

 

그래서 간단하게 해결할 해결책은 없다. 그렇다고 우울증이 없다고 부인할 수도 없다. 사람을 죽게까지 하는 무서운 우울증을 아무 일 없는 듯 덮어버릴 수 는 없기 때문이다.

 

어떤 이들은 맛있는 음식을 먹고 TV를 보고 쇼핑을 하고 여행을 가고 술을 마시면 우울증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우울증이 약하다면 간혹 효과가 있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우울증이 심각하거나 오래 되었다면 그런 방법들로 해결되지 않는다. 그때는 필요하다면 약을 먹거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다만 우울증 예방책으로 많은 전문가들은 운동을 하거나, 산책, 신선한 음식, 마음을 평안케 하는 음악듣기,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을 만나는 것을 권장하는 편이다.

 

중요한 것은 우울증은 예방이 가장 우선되어야 하고 우울증이 발생 시 혼자서 고민하지 말고 사람들의 도움을 구하고 필요시에는 전문가의 도움 등을 받아야 한다.

 

 

사진출처 다음이미지, 자료출처 경남신문

 

 

https://blog.daum.net/dreamrest/88?category=334351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라나

blog.daum.net

 

 

영등포심리상담 #영등포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의가파른증가 #국민10명중4명이우울증경험 #마음의감기 우울증 #우울증자살원인1#프로이드3가지고통 #인류역사만큼오래된우울증 #우울증시대장소사람관계없이나타남 #우울증확실한원인파악되지않음 #우울증스스로해결쉽지않음 #우울증예방운동 #우울증예방산책 #우울증예방신선한음식 #우울증예방평안한음악 #우울증예방마음나눌사람 #우울증발생시전문가의도움받음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우울증 #영등포심리상담 #영등포우울증심리상담 #우울증의가파른증가 #국민10명중4명이우울증경험 #마음의감기 우울증 #우울증자살원인1#프로이드3가지고통 #인류역사만큼오래된우울증 #우울증시대장소사람관계없이나타남 #우울증확실한원인파악되지않음 #우울증스스로해결쉽지않음 #우울증예방운동 #우울증예방산책 #우울증예방신선한음식 #우울증예방평안한음악 #우울증예방마음나눌사람 #우울증발생시전문가의도움받음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