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우울증심리상담/2030 우울증 사회 문제로 대두...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꿈과쉼우울증연구 2022. 6. 11. 17:46

2030 우울증 사회 문제로 대두

 

 

 

우울증심리상담

 

2030 우울증 사회 문제로 대두

 

최근 2030 세대의 우울증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고 한다.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의 통계에 따르면 20대 우울증은 201664,497명에서 2020146,977명으로 50%이상 늘어났다. 30대 또한 201675,949명에서 2020117,186명으로 30%가까이 늘어났다.

 

이런 젊은 층의 우울증은 정서적 단절과 사회적 고립을 부르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이나 친구 지인에게 자신의 마음 상태에 대해 적극적인 도움을 구하지 못한다. 그런 경우 최악은 극단적 행동을 취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다.

 

그럼 이들의 우울증 양태에 대해서 살펴본다. 우울증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드러난 바는 없다. 다만 생물학적 심리적, 환경적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일으키는 것으로만 보고 있다.

 

우울증을 말할 때 대표적으로 이야기되는 것은 가족력, 어린시절외상, 낮은 자존감 혹은 자기 비판적 태도, 과거 정신질환력, 경제적 어려움, 스트레스 등이다.

 

전문가 들은 2030세대의 경우 취업이나 직장 스트레스, 인간관계, 가족문제, 이성관계, 미래에 대한 불안 같은 것들이 다른 연령층보다 심각하게 받아들인다고 본다. 그러다 보니 자신이 부족하다 생각되거나 어려운 문제가 발생했을 때 스스로 해결할 능력이 없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 심히 절망하거나 우울해하고 무력감을 많이 느끼는 쪽으로 갈수 있다고 말한다.

우울증은 자신이 우울증인 경우를 모르고 지내기도 한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상당히 위축되어 기능이 떨어질 때까지 자신의 변화를 인지하지 못하기도 한다. 때로는 신체적으로 몸이 여기 저기 아픈 현상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우울증이 원인이 되어서 생기기도 한다. 이렇게 우울증을 인지하지 못하고 오래 지나다 보면 우울증을 조기 발견하지 못해서 많이 악화시켜서 치료가 오래 걸리고 쉽게 치료가 잘 되지 않는다.

 

이런 까닭에 불안한 감정이 들고 의욕이 없고 갑자기 음식을 많이 먹게 되거나 적게 먹는 경우가 발생하고 잠을 자는 시간이 늘거나 줄었다면 우울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우울증은 누구나 걸리고 치료도 비교적 잘 된다. 그래서 마음의 감기라고 불리기도 한다. 가벼운 우울증은 심리치료만 받아도 치료가 잘 된다. 그래서 우울증을 너무 두려워할 필요도 없다. 용기를 가지고 치료를 시작하면 잘 치료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적극적인 우울증치료는 증상을 개선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므로 매우 중요하다. 우울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관리다. 자신을 돌아보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매일 운동을 적당히 하고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거기에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은 우울증 약을 복용하는 것과 같다.

 

사람들을 만나서 소통하고 대화하는 것도 필요하다. 또한 사람을 만나고 난 후 혼자 있을 때 공허한 마음이 드는 일도 있는데 이것을 잘 이겨낼 수 있도록 스스로를 지지해주고 자신이 좋아할 만한 취미를 가지는 것도 우울증 예방에 권장할 만한 일이다. 

 

사진출처, 켈리랑, 자료출처 이데일리,

 

https://blog.daum.net/dreamrest/88?category=334351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blog.daum.net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우울증 #영등포심리상담 #영등포우울증심리상담 #2030우울증사회문제로대두 #젊은층우울증 #우울증정서적단절사회적고립 #우울증극단적행동 #우울증가족력 #우울증어린시절외상 #우울증자기비판적태도 #우울증과거정신질환력 #우울증경제적어려움 #우울증스트레스 #우울증절망감 #우울증무력감 #우울증직장스트레스 #우울증인간관계 #우울증가족문제 #우울증이성관계 #우울증미래불안 #우울증의욕저하 #우울증섭식변화 #우울증수면변화 #우울증자기관리 #우울증신선한채소과일 #우울증매일운동 #우울증사람과대화 #김광태심리상담전문가

 

꿈과쉼우울증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