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2022/12 10

심리학이야기/나를 괴롭히는 부정적 생각 이야기...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https://www.youtube.com/watch?v=pbRS6TTmW0E 심리학 이야기 나를 괴롭히는 부정적 생각 이기기 박재연 소장, 리플러스 인간연구소 스키마, 사회생활이나 인간관계 등에서 심리적 불편함을 느낌, 그렇다면 마음속에 부정적 역기능적 스키마가 있는 것임, 스키마는 마음에 강하게 자리 잡은 신념들. 예) 회사에 갔는데 아무도 없다. 그래서 마음이 이상해지고 단톡방을 보니 아무도 “우리 어디로 가 있을 테니 거기로 오세요.”라는 말이 없어서 기분이 안 좋다. 이때 이런 생각 들을 할 수 있다. 1) 나 혼자 조용히 나만의 시간을 가져야겠다. 2) 단톡방에 ‘저 지금 왔는데 어디로 갈까요?’ 물어봄. 3) 책상에 앉아 혼자 늘 남겨졌던 다른 사건들을 떠올림. 현재 느끼는 안 좋은 기분에 ..

심리학 이야기 2022.12.29

마음사랑/금단의 열매...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금단의 열매 마음사랑 금단의 열매 에덴동산에 살았던 아담과 하와는 신이 먹지 말라 한 과일이 눈에 선했다. 동산에는 온갖 맛있는 과일과 기분을 좋게 하는 열매들이 가득했다. 그렇지만 그것들이 아무리 맛이 좋아도 그들은 시큰둥하게 대했다. 신이 먹지 말라고 한 나무의 과일보다 자신들에게 맛있어 보이고 자기들을 똑똑하게 만들 것, 같고 행복하게 해줄 것은 없을 것 같았다. 그래서 자꾸 그 나무 밑에 가서 그 과일들을 쳐다보고 냄새를 맡아 보았다. 그러던 어느 날 마귀란 놈이 하와에게 찾아와서 왜 그렇게 맛있는 과일을 살피고 냄새만 맡느냐? 한번 따먹어 보아라 그 어떤 과일보다 맛있고 너희들을 매우 똑똑하게 만들어 줄 것은, 없을 것이다. 신께서 너희가 너무 똑똑해져서 자신처럼 될까 봐 못 먹게 한 것이라고 ..

마음 사랑 2022.12.26

마음사랑/배우자 재산 외모 보다 성격...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사랑 배우자 재산 외모 보다 성격 결혼을 생각할 때 사람들은 무엇을 가장 많이 볼까? 외모, 재산, 능력 이런 것이 우선일 것으로 생각할 것이다. 그런데 문화체육 관광부가 이달 12월 19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배우자 선택기준의 약 63.1%가 성격이라고 답했다. 드라마나 영화 등 영상매체 영향으로 미모, 외모가 1등일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다른 사람을 생각하고 바라볼 때는 누구나 먼저 외모를 볼 수 있다. 그러나 내가 평생 함께 살 사람이라면 무엇을 우선 생각할까? 이번 발표는 못생겨도, 안 이뻐도, 돈이 많이 없어도, 그래도 성격이 잘 맞고 부딪히지 않고 화목하게 사는 것을 사람들이 최고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보니 나 자신도 오래전에 성경에 나오는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와 같은 이를 ..

마음 사랑 2022.12.22

마음시/살아 있다는 것...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시 살아 있다는 것 드니스 레버토프 잎사귀와 풀잎 속 불이 너무 푸르다, 마치 여름마다 마지막 여름인 것처럼 바람 불어와, 햇빛 속에 전율하는 잎들, 마치 모든 날이 마지막 날인 것처럼 연약한 발과 긴 꼬리로 꿈꾸는 듯 움직이는 붉은색 도롱뇽 너무 잡기 쉽고, 너무 차가워 손을 펼쳐 놓아준다, 마치 매 순간이 마지막 순간인 것처럼 사진 출처 켈리랑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마음시 #살아있다는것 #드니스레버토프 #심리 #심리상담 #우울..

마음 시 2022.12.20

심리학이야기/잘되는 사람들 특징...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https://www.youtube.com/watch?v=WVAKlJi6l74 잘되는 사람들 특징 심리학이야기 잘되는 사람들 특징 대구대 심리학과 금명자 교수 평범하지만 후에 잘되는 사람 ‘될 성 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안다’는 말, 나무로 치면 처음 나온 잎이 튼실해야 크게 자람, 튼튼하게 자라는 나무 같은 사람. 에릭슨, 위계적발달8단계 사람은 성취 과제 있음, 가장 어릴 때 신뢰, 그다음 자율성, 그다음 주도성 등, 이중 자신을 신뢰하고 잘 관리하는 주도성 중요, 주인의식과 같음, 나무로 치면 뿌리, 서로 잘되기 위해서 함께 노력, 자신 신뢰하고 자율적이면서도 주도성 가짐. 대니얼 골맨, 감성지능 나무로 치면 이파리와 같음, IQ가 아닌 EQ의 중요성, EQ의 5개 요소, 1.자기감정 아는 자기감정지..

심리학 이야기 2022.12.17

우울증심리상담,우울증심리상담/장내 미생물 우울증에 영향...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우울증심리상담 장내 미생물 우울증에 영향 년 말이 되면서 송년회다 망년회다 하면서 음주가 늘고 있다. 거기다가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사라지면서 술자리가 더 생기고 있다. 그러다 보니 분위기에 휩쓸려 과음하는 경우도 많다. 그런데 문제는 술을 마신 다음 날 배탈이나 설사로 고생을 하는 것이다. 알코올은 사람의 기분을 좋게도 하지만 장내 수분흡수를 방해하기도 한다. 그래서 잦은 음주는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깨뜨려 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준다. 사람의 몸에 있는 미생물의 수는 약 39조라고 한다. 실로 어마어마한 미생물들이 우리의 몸에서 활동하는 것이다. 이것들은 단순히 유산균 같은 것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이것들은 대부분 소장, 대장 같은 소화기관에 주로 분포되어있다. 근래에 이 미생물은 소화뿐만 ..

우울증 2022.12.14

심리학이야기/미루는 사람 특징...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https://www.youtube.com/watch?v=UvnOhMkAP4g 심리학이야기 미루는 사람 특징 윤동욱원장, 정신건강전문의, 인지행동치료 미루는 사람들 특징 자신이 미루면 성공/완성되지 않음을 앎, 잘하지 못할 것 같은 두려움, 실수나 실패 두려움, 애매한 시작 보다 안 하는 쪽 선택, 지각할 바에 결석 선택. 완벽주의, 결과보다 과정 집중 중요 극단적 완벽주의의 건강한 해결, 결과보다 과정 집중, 결과 통제 어려운 변인 많음, 결과 집중하면 좋은 결과 벗어남, 좋은 결과 내기 위해서 바꿀 수 없는 결과보다 과정 몰입 집중필요. 완벽주의 확인 방법 1. 세운 기준 비현실적 꿈/야망이 크다 와 다름, 모두 만족시키는 어려움, 결과 집중 원하는 결과 나오지 않음, 원하는 결과 안 나오면 쉽게 무..

심리학 이야기 2022.12.11

마음시/산티아고 순례길...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시 산티아고 순례길 데이비드 화이트 길이 나타났다가 사라진다. 언덕들은 내가 가야 할 길을 감추었다가 드러낸다. 길이 저 아래로 아득히 떨어지고, 너는 마치 희박한 공기 위를 걷는 것만 같다. 추락할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는 순간 길이 너를 받아 너의 발을 떠받쳐 준다. 내 앞에 놓인 길이 결국에는 언제나 네가 걸어야 할 길이었으며, 너를 너의 미래로 데려갈 길이었고, 너를 이 장소로 데려온 길이었다. 그 길이 때로는 네가 자신에게 한 약속을 무너뜨릴지라도 그 길이 도중에 너의 심장을 고통스럽게 할지라도. 너는 느낀다. 이 여행이 너 자신 깊은 곳에서 시작되어 하나의 깨달음 속으로 걸어 들어가는 것임을, 너 자신 안에 있기도 하고 너의 손길이 닿지 않는 먼 곳에 있기도 한 그 어떤 것을 위해 너는 위험을..

마음 시 2022.12.08

마음사랑/위기에서 피하지 않는 이유...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사랑 위기에서 피하지 않는 이유 우리는 9.11 테러를 충격 가운데 티브에서 보았다. 비행기가 뉴욕 세계무역센터 쌍둥이 빌딩을 들이받았다. 이 사건으로 약 3000명이상의 사람들이 피해를 입었다. 그런데 비행기가 그 빌딩을 들이받기 직전 어떤 일이 있었다. 당시 그 건물 안에서는 모두 들 동요하지 말고 사무실에 남아서 구출을 기다리라는 안내 방송이 있었다. 이것은 그 빌딩의 비상사태 메뉴얼이었다. 전문가들도 여기에 동의했다. 위험을 감지하고 계단을 뛰어 내려갔던 사람들은 다시 그 말에 따라 사무실로 돌아갔다. 그리고 곧 그 빌딩에 남아있던 모든 이들이 다 죽음을 당했다. 아마도 혹 살아남은 사람은 위기를 느끼고 그 빌딩에서 밖으로 뛰쳐나간 사람일 것이다. 우리는 이런 소식을 들을 때 어이없다는 생각이..

마음 사랑 2022.12.05

심리학이야기/관계에서 경계해야 할 사람...꿈과쉼우울증연구소

https://www.youtube.com/watch?v=twgts5qIlkA 심리학 이야기 관계에서 경계해야 할 사람 문요한, 정신병원아카데미 원장, 정신과 의사, 관계에서 경계해야 할 사람 내가 틀렸다고 하면서 충고하여 내 마음을 바꾸려 함, 한편으로는 마음이 불편하고 한편으로는 나를 위해주는 것 같음, 상대가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닌 사람이 됨, 스스로 자꾸 문제 있는 사람으로 인식되게 함, 강요/통제함으로 올바른 관계가 아님. 건강한 관계, 나를 발전하게 하는 사람 나에게 조언을 하는데 내 마음을 존중하는 태도로 함, 먼저 나를 공감 한 후 조심스럽게 자기 의견 제안 함, 같이 있으면 편안하고 내가 무언가 할 수 있을 것 같음. 상대가 싫은 데도 관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 1)얼마나 잘해주느..

심리학 이야기 2022.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