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2023/07 10

마음시/사랑이거든 가거라...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시 사랑이거든 가거라 나태주 사랑이거든 가거라 그가 예쁜 사람이든 예쁘지 않은 사람이든 사랑을 따라서 가거라 사랑이거든 가거라 그가 잘난 사람이든 잘나지 않은 사람이든 사랑과 함께 가거라 진정으로 사랑이거든 가거라 그가 건강한 사람이든 그렇지 않은 사람이든 사랑과 멀리 거가라 가서 둘이서 꽃을 만나라 꽃을 피우고 차라리 둘이서 꽃이 되거라 비록 그것이 잠시 아주 짧은 날이란들 어떠랴 사랑으로 후회 없고 사랑으로 잦아진다면 너희 둘이서 산이 된들 어쩔 것이며 바다가 되어 노을 속으로 저물어 버린단들 어쩔 것이냐. 사진출처 켈리랑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마음 시 2023.07.31

심리학이야기/마음의 힘 키우기...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https://www.youtube.com/watch?v=21WmO1xcS9U 심리학이야기 마음의 힘 키우기 신종호 서울대 교육학과 교수 불편한 감정에도 괜찮은 척하는 사람 특징 첫 번째, 마음 드러냈을 때 부정적 평가 불안, 감정 드러냄은 평가상황, 불편한 마음 있어도 잘 이야기 안함. 두 번째, 약한 사람으로 평가되면, 사회생활에서 주변으로 밀려날까 두려움, 약한 사람 인상 주지 않기 위해 감정 드러내지 않음. 세 번째, 강한 사람임을 나타내기 위해 감정 억제, 감정표현 약한 사람이 보이는 특징이라 생각. 네 번째, 마음 드러내지 않아도 잘 챙겨주겠지 함, 심리적으로 타인에 의존 경향 사람, 자신 마음 상대가 챙겨주지 않으면 뒤에 섭섭함 이야기. 타인의 시선 신경 쓰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차이 ..

심리학 이야기 2023.07.28

우울증심리상담/자살 예방...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우울증심리상담 자살 예방 지난달에 자살예방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법으로도 자살 예방을 말하게 된 건 우리 사회에 자살이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었기 때문이다. 우울증이나 다른 심리 장애 혹은 심각한 삶의 위협은 사람들에게 자살심리를 부추긴다. 그런데 이렇게 자살하려는 사람은 갑자기 자살하는 경우는 많지 않다. 대부분 자살에 대한 어떤 징후를 보인다. 자살징후를 살펴보면 이렇다. 첫 번째, 가족이나 지인 몰래 약을 사 모으는 게 보이거나 위험해 보이는 물건이 발견된다. 두 번째, 자해나 자살 시도 등의 행동으로 위협을 한다. 혹은 자살 사이트 같은 것을 자주 본다. 세 번째, 자신에게 중요한 물건, 일기장이나 인형 혹은 장신구 등을 가족이나 친구 등에게 나누어 주거나 자신의 주변을 정리하는 걸..

우울증 2023.07.25

마음사랑/심리학 과거와 현재와의 대화...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사랑 심리학 과거와 현재와의 대화 영국의 역사학자 에드워드 카라는 사람이 있다. 그는 역사란?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라 했다. 현재의 역사가가 과거 사람들의 흔적과 유물을 만나서 서로 대화하는 게 역사라고 본 것이다. 역사가는 과거의 흔적 물들을 통해서 과거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했고 어떤 일을 경험했고 왜 그런 일이 생겼는지 알 수 있다는 것이다. 필자는 이것에 크게 동의한다. 그런데 역사만 그런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많은 심리학 이론들이 과거를 무시하지 못한다. 과거에 바탕을 둔 이론이 정신분석이고 또한 정신 역동 계열이다. 꼭 어떤 이론만 과거에 의미를 두고 심리학을 보는 건 아니다. 인지치료도 현재에 중심을 두면서 때로는 과거를 이야기하기도 한다. 그래서 심리학의 어떤 이론이든 과거를..

마음 사랑 2023.07.22

심리학이야기/챗GPT와의경쟁에서살아남기...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https://www.youtube.com/watch?v=3IqkCcUcNnU 심리학이야기 챗GPT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아주대 심리학과교수 김경일 미래의 변화 인공지능, 튜링테스트, 기계가 사람과 비슷하게 대화 하는 정도로 기계의 지능 판별, 답 내는 능력보다 질문 능력 중요, 기계 모르는 것 모름, 인간의 설계대로 대답, 인공지능 모르는 것을 모른다 대답 못함, 사람은 모르면 모른다 대답함, 모르는 것 인정하고 질문, 인공지능시대 사람에게 가장 중요. 좋은 질문 안 좋은 질문 질문 같지 않은 질문, 알고 있는지 모르고 있는지 확인 질문, ‘확실하지, 이해하지?’, 상대방에게 이해의 책임 떠넘김, 기계는 기존에 없는 것 대답 못함, 기존에 없는 것 보게 만드는 좋은 질문, 기존에 없는 방식으로 설명함 ..

심리학 이야기 2023.07.19

마음시/삶을 살지 않은 채로 죽지 않으리라...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삶을 살지 않은 채로 죽지 않으리라 마음시 삶을 살지 않은 채로 죽지 않으리라 도나 마르코바 나는 삶을 살지 않은 채로 죽지 않으리라. 넘어지거나 불에 델까 두려워하며 살지는 않으리라. 나는 나의 날들을 살기로 선택할 것이다. 내 삶이 나를 더 많이 열게 하고, 스스로 덜 두려워하고 더 다가가기 쉽게 할 것이다. 날개가 되고 빛이 되고 약속이 될 때까지 가슴을 자유롭게 하리라. 세상이 나를 알아주지 않아도 상관하지 않으리라. 씨앗으로 내게 온 것은 꽃이 되어 다음 사람에게로 가고 꽃으로 내게 온 것은 열매로 나아가는 그런 삶을 선택하리라. 사진출처 켈리랑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마음 시 2023.07.15

우울증심리상담/더 무서운 여름철 우울증...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더 무서운 여름철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더 무서운 여름철 우울증 우울증은 여름에도 겨울에도 봄에도 발생한다. 계절을 잘 타지 않는 게 우울증이다. 겨울 우울증에 비해서 여름 우울증은 덜 관심을 받아왔다. 그런데 여름 우울증이 겨울 우울증보다 자살할 가능성이 크다는 발표가 있었다. 계절성 우울증은 일조량과 기온 차이 때문에 발생하는 우울증이다. 1984년, 계절성 우울증을 처음 이야기한 미국의 정신의학자 노먼 로젠탈 박사는 겨울과 여름의 계절성 우울증은 둘 다 기분과 즐거움의 감소로 특징 지어진다고 했다. 그러면서 겨울 우울증은 늦잠을 자고 과식하며 기운이 없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여름 우울증은 식욕이 적고 불면증이 적은 대신 괴로움을 더 많이 느낀다고 말했다. 덴마크 국민 2819명을 대상으로 한 어떤..

우울증 2023.07.13

마음사랑/심리적 노예 상태...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사랑 심리적 노예 상태 미국의 대통령 링컨을 통해서 1862년 9월 22일 미국 노예해방 선언이 있었다. 북부군이 남부군을 최초로 이긴 후 북부 연합의 최종 승리를 위한 정치적 계산까지 더해져서 노예해방이 선언된 것이다. 이렇게 선언된 노예해방은 북부의 승리가 확실해진 1865년 1월에 공식적으로 노예제도 전면 금지로 발전되었다. 이 노예해방 선언과 노예해방법에는 모든 인간은 평등하고 자신의 삶을 스스로 자신이 살아갈 수 있다는 생각이 깔려있다. 인간은 자신이 자기의 주인이고 자기 생각과 사고대로 살아갈 자유가 있고 권리가 있다. 그렇게 세상 법은 사람들에게 이런 자유와 권리를 준다. 그런데 놀라운 건 자신들이 노예나 종이 아닌데도 심리적 노예와 같은 상태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이들이 있는 것이다. 그..

마음 사랑 2023.07.09

심리학이야기/반했을 때 나타나는 신호...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https://www.youtube.com/watch?v=3dJ_qMjnGoQ 심리학이야기 반했을 때 나타나는 호감 신호 사랑과 행복 대표 김현진 상대가 보이는 호감 신호 심리적 연결, 눈 맞춤, 공감적 태도, 지속적 연락 행동, 공통점 초점. 다가감, 심리/물리적 다가감, 물리적 접촉시도, 배려 있는 다가감. 기쁨, 진정한 미소, 언어적 표현, 행복하다/좋다, 시간 안갔으면 좋겠다. 관심과 집중, 상대 정보 소중히 여김, 질문 많이 함, 질문 답 귀히 여김.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상대 의견/생각 존중, 맞장구, 북돋고 칭찬. 남자에게 나타나는 호감 신호 헌신적인 부양자, 사회적 지위, 경제적 능력, 밝은 미래, 자신의 모든 것 쏟아부음, 애처가, 시간 아낌없이 퍼줌. 나에게 호감 있는지 확인 시간 많..

심리학 이야기 2023.07.06

마음시/침묵...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시 침묵 나태주 힘든 때는 아무 일도 할 일이 없을 때 힘든 때는 아무 곳도 갈 곳이 없을 때 다시 힘든 때는 아무도 만날 사람이 없을 때 정말로 힘든 때는 너에게조차 아무 말도 할 말이 없을 때. 사진출처 켈리랑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마음시 #침묵 #나태주 #심리상담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힘든때 #아무일도할일이없음 #아무곳도갈곳이없음 #다시힘든때 #아무도만날사람이없음 #정말로힘든때 #너 #너에게조차아무말도할..

마음 시 2023.0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