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 꿈과쉼 우울증연구소

2023/06 10

우울증심리상담/방치하면 악화되는 우울증 증상...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우울증심리상담 방치하면 악화되는 우울증 증상 티브나 유튜브 등에서 우울증에 대해 이야기가 종종 되고 있다. 아무리 언론매체에서 다루는 횟수가 늘어나도 우울증을 잘 모르면 치료는 어려워진다. 특히나 어떤 이들은 우울증을 마음의 나약함이나 단순한 감정의 문제로 치부한다. 그렇게 되면 우울증은 악화되고 만성화 된다. 그래서 우울증도 신체 질환처럼 조기에 발견하고 빠른 치료를 하는 게 매우 효과적이다. 우울증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우울증의 대표적인 증상을 알아두는 게 좋다. 1. 전에 비해서 화를 자주 낸다 타인의 작은 실수에도 버럭버럭 화가 자주 난다면 우울증을 의심해보는 게 필요하다. 평소에 자주 투덜거리거나 불평을 하는 게 습관이 되고 있다면 우울증일 가능성이 있다. 한 연구에 의하면 우울증을 가진 이들의..

우울증 2023.06.30

마음사랑/바다 건너에서 온 소식...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사랑 바다 건너에서 온 소식 하나의 메일을 받았다. 바다 건너 싱가폴에서 온 소식이다. 국소진행성 구강암 환자에 대한 영상인터뷰이다. 생소하지만 용기를 내서 인터뷰에 응하겠다는 답 메일을 보냈다. 아직 확정적이지는 않다. 그렇지만, 누군가를 도와주고 그 어떤 이의 마음에 힘과 희망과 용기를 심어주는 게 좋다. 그가 다시 소망을 가지고 자신의 삶을 살아가게 하는 일은 참 기쁜 일이다. 그러기에 다른 이의 마음을 사랑해주고 도와주라는 도움의 손을 내미는 소식은 반갑다. 상담자이자 치료자가 된 일이 참 잘한 일이구나! 생각이 들게 한다. 때로는 상담을 하다가 좌절을 맛보기도 한다. 또 어떤 때는 내담자의 말로 인해서 잠시 힘들기도 하다. 그리고 노력한 만큼 바로 치료나 발전이 보이지 않을 때 때때로 마음이..

마음 사랑 2023.06.27

심리학이야기/나르시스트의 특징...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https://www.youtube.com/watch?v=C_Ew---B4cw 심리학이야기 나르시스트의 특징 원은수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나르시스트의 유형 과대형 원하는 걸 얻기 위해 수단/방법 가리지 않음, 자신의 성취 크게 평가, 특별 대접 원함, 사회적인 성공과 권력, 외모 아름다움 중요시, 이런 자신을 타인이 질투한다 믿음, 자신이 중요하다 여기는 요건못 미치는 사람 깔보고 업신여김, 갑질 익숙, 일/관계 능력 좋음, 매력적, 카리스마 있음, 명품, 고가의 차량, 비싼 식사, 이런 모습을 남에게 자랑, 연예인/정치가/인플루언서/성공한 CEO, 취약형 과대형 나르시스트와 심리 같음, 공감 능력 부족하나 있는 척, 처음 나르시스트인지 모름, 관심받는 것 불편/수줍거나 내성적, 카리스마 부족, 사회적 ..

심리학 이야기 2023.06.23

마음시/치유의 시간...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시 치유의 시간 페사 조이스 거틀러 마침내 긍정을 향해 가는 길에서 무수한 장소마다 부딪치며 내 삶에 대해 부정했네. 외면당한 상처들 붉은 빛 나는 자주색 흉터들 그 고통의 상형문자들이 내 피부와 뼛속까지 새겨져 그 암호화된 메시지들이 나를 다시 또다시 잘못된 길로 이끌었네. 지금 그 길을 돌아보며 오래된 상처, 오래된 방황을 하나하나 들어 올려 내 가슴에 대며 말하네. 신성하다, 신성하다고. 사진출처 켈리랑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

마음 시 2023.06.20

마음사랑/인간의 보편적 심리/사람은 사람이다...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사랑 인간의 보편적 심리/사람은 사람이다 전에 상담하면서 있었던 웃기는 예화가 생각난다. **씨가 상담 가운데 한 말이다. 누군가 교회 오라고 해서 어린 나이에 교회를 다니게 되었다. 그 교회 담임 목사님이 자신이 사는 곳 가까이에 살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담임 목사님이 새로 산 차가 큰 사고를 당하게 되었다. 지나가던 어떤 건설차가 목사님이 주차해 놓은 새 차 지붕 위에 무언가 싣고가던 것을 떨어뜨리고 만 것이다. 그리고 그대로 그 차는 뺑소니치고 도망가 버렸다. 차는 지붕이 납작하게 찌그러졌다. 그때 목사님은 사택에서 무슨 쿵 소리를 듣고 밖을 내다보았다. 그랬더니 그렇게 자신이 아끼고 소중히 여기던 차가 완전히 망가져 버린 것이다. 물론 사고를 낸 인간은 도망간 후였다. 이때 이 목사님은 ..

마음 사랑 2023.06.17

우울증심리상담/신종우울증/도피형우울증...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우울증심리상담 신종우울증/도피형우울증 우울증이 그리 심해 보이지 않는데도 ‘집중 안 되어서 공부를 못한다, 머리가 멍해서 일을 할 수 없다’며 괴로워하는 이들이 있다. 이들은 심한 우울증 가진 이들처럼 기분이 매우 가라앉고 행동이 느려지지는 않는다. 그런데도 너무나 무기력해서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말한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그런 내담자의 가족에게 집에서 어떻게 지내냐 물으면 ‘방에서 게임을 하고 노트북으로 영화를 보면서 희희낙락 웃고 떠들어서 진짜 멀쩡해 보인다’고 말한다. 하지만 집안일을 도우라 하거나 방 정리라도 하라고 하면 의욕도 없고 무기력해서 할 수 없다며 짜증을 내거나 화를 낸다. 이렇게 우울증인 듯 우울증 아닌 것 같은 우울증을 일본의 오카다 다카시는 신종우울증이라 이름지었다. 이 우울증..

우울증 2023.06.14

심리학이야기/아무에게 존중받지 못하는 좋은 사람...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https://www.youtube.com/watch?v=EECGT_-GF1c 심리학이야기 아무에게 존중받지 못하는 좋은 사람 이헌주 연세대학교 연구교수 심리상담 스스로 문제 많은 사람보다 피해입고 상처받은 이들 주로 옴, 가해자 자신이 피해준 사람이 자신의 행위 잘 모른다 생각, 실제 피해자 괴롭힘과 이용당함 암, 그러나 표현못함, 마음속 어떤 것이 자기주장과 자신 지키는 대화 막음, 당당히 대처 어려움 겪음. 피해자들 속 세 가지 메아리. 1,압박감 무언가 하라고 밀어붙이는 압박감, 기다림 인내심 떨어짐, 손해 보아도 자신이 한다 말함, 이유 압박감의 메아리, 네가 한다고 빨리 주장하라 함, 그러다 보면 손해 보고 책임져야 하는 사람이 손을 먼저 드는 사람 기다림, 그러면 엄청 손해 보면서 화 많이 ..

심리학 이야기 2023.06.11

마음사랑/마음과 마음 치료 하찮은 것으로 만드는 현실...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사랑 마음과 마음 치료 하찮은 것으로 만드는 현실 모 방송국에서 출연 제의가 왔다. 감사히 생각했다. 출연하겠다는 답변을 정성껏 보냈다. 그런데 답이 없다. 답을 주라고 해서 답을 보냈더니 답이 없다. 왜 그런가? 기다리다가 묘한 생각이 들어서 받은 메일을 확인해봤다. 아! 첨부 파일이 붙어있었다. 어! 이런 게 있었구나! 생각하고 열어보았다. 심리상담전문가랑 그 방송국 두 아나운서랑 이 프로그램에서 어떻게 진행한다는 식의 프로그램 자료였다. 그 내용을 쭉 내려가니 마지막쯤 가서 갑자기 협찬 이야기가 나온다. 무슨 협찬이지? 하다가 머리를 스치는 생각. 출연 제의하고도 소식이 감감무소식이라 왜 그런가? 했더니 나 자신이 심리상담전문가로서 협찬한다는 말을 하지 않아서 조용했던 것 같다. 그들은 그 프로..

마음 사랑 2023.06.07

마음시/감사...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마음시 감사 나태주 오늘도 물과 밥 먹을 수 있음에 감사 오늘도 무슨 일인가 할 수 있음에 감사 오늘도 누군가 만날 수 있음에 감사 더불어 어딘가 갈 수 있음에 감사 무엇보다 숨 쉬는 사람 임에 감사. 사진출처 켈리랑 https://dreamrest.tistory.com/88 소장님 소개 사랑하는 자여 네 영혼이 잘됨같이 네가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내가 간구하노라. 요삼 2 김광태소장약력/ 심리상담전문가 웨스트민스터대학원, 백석대학교 상담대학원(서울) 우리나라 최고 dreamrest.tistory.com #마음시 #감사 #나태주 #심리상담 #우울증 #우울증심리상담 #영등포심리상담 #오늘 #물 #밥 #먹음 #무슨일 #할수있음 #누군가 #만날수있음 #더불어 #어딘가 #갈수있음 #무엇보다 #숨쉬는사람 #심..

마음 시 2023.06.05

우울증심리상담/수면 부족과 우울증...꿈과쉼우울증연구소/영등포심리상담

우울증심리상담 수면 부족과 우울증 잠이 보약이란 말이 있다. 수면을 잘 취하는 것이 우리 몸에 보약과 같다는 의미이다. 잠은 심신의 피로를 풀어주고 다음을 준비하게 하는 기능을 한다. 그런데 만약 이런 수면이 부족하다면 어떻게 될까? 사람이 잠을 자지 못하면 수면 부족 상태가 되고 이것이 지속 되면 몸에 문제가 생긴다. 심혈관 질환, 대사질환, 뇌졸중 등의 발생 위험이 커진다. 그리고 우울증도 발생 가능성이 커진다. 이렇게 마음 건강과 몸 건강에 중요한 것이 잠인데 우리나라 성인들의 수면 부족은 더 심해지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들은 우울증과 수면 관계에 관한 상관연구를 진행했다. 2009년 19세 이상 성인 2836명을 무작위로 선택하였고 2018년에 2658명을 또 무선으로 선정하여 기상 시..

우울증 2023.06.02